SBS 보도에 대한 보충 해명 및 현재 페이코인의 유통량 기준
어제 보도된 SBS의 보도 내용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추가적인 해명 및 현재 페이코인의 유통량 산정 기준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1. 보도 내용의 정리
어제 보도된 SBS의 페이코인 수량 관련 보도는 페이코인의 유통량 관련 이슈가 아닌, 전체 발행량 중 약 7억개의 수량이 누구에게 지급되었는지 알 수 없으며, 이로 인해 자금세탁에 대한 의혹이 있다라는 내용으로, 현재 페이코인의 유통량과는 관계 없는 내용 입니다.
2. 현재 페이코인의 배분현황
페이코인은 2월 마지막주 월요일 마지막 소각을 끝으로 총 발행량 19억개로 조정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각각의 배분은 아래와 같이 최종 배분되었습니다.
상기 사항은 백서에 표기된 바와 같습니다.
3. 각 배분 및 지급에 따른 설명
1) Reserve : PayProtocol — 다날 간 용역 계약에 따라 다날에 지급한 수량이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 내역이 발생한 계약서는 마스킹 없이 금융당국에 제출 하였습니다.
2) Team : 회사 임직원 보상을 위해 지급한 수량이며, 해당 내역은 21년 11월 Xangle을 통해 공시한 바와 같습니다.
https://xangle.io/project/PCI/insight/disclosure/617b990efdce65a230587cfb?page=3
위 내역에 대한 회사 — 임직원 간 인센티브 계약서를 금융당국에 제출하였으나, 계약에 포함된 비밀 유지 조건에 따라 계약인 정보는 마스킹 하여 제출 하였습니다.
Team 배분의 잔여 예산을 보관하고 있는 지갑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PCI01EFDC205F1A30FDBF39F7985E61FF25986215F9D5E53C0B54 (PayProtocol Team Incentive — 예산 대비 약 20만 PCI가 추가 입금 되어 있으나, 이체 수수료 커버를 위해 Reserve에서 추가로 이체해둔 수량이며, 팀 인센티브 예산이 전체 소진, 지급 완료된 이후 잔여 수량은 Reserve 지갑으로 회수 예정입니다.)
3) Advisors : PayProtocol 블록체인 개발 및 유지보수 기술 자문 기업에 제공된 수량으로, 해당 내역이 발생한 계약서를 금융당국에 제출하였으나, 계약에 포함된 비밀 유지 조건에 따라 계약인 정보는 마스킹 하여 제출 하였습니다.
4) 페이코인 앱 가입 리워드를 위한 마케팅 물량입니다.
5) 페이코인 최초 상장 시 후오비 코리아를 통해 시장에 공급된 수량입니다.
6) Paycoin Operation : 다날핀테크의 운영비로 책정되어 있으며, 백서에 명시된 수량 입니다. 이에 따른 계약서 역시 마스킹 없이 금융당국에 제출 하였습니다.
7) Ecosystem incentive : 초기 제휴사를 대상으로 페이코인 마케팅을 위해 배분한 물량으로, 해당 물량은 총 343,334,295 PCI 만큼 실제 사용 되었습니다. 해당 마케팅 계약에 대해 계약서를 금융당국에 제출하였으나, 계약에 포함된 비밀 유지 조건에 따라 계약인 정보는 마스킹 하여 제출 하였습니다.
Ecosystem Incentive의 잔여 예산을 보관하고 있는 지갑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PCI02FFB415EDA1CD0AADC3EC6C1A35DE57AABDF6E36316F08DB0 (PayProtocol Ecosystem Incentive Budget)
굵게 표기한 Team, Advisors, Ecosystem Incentive 세개의 배분이 외부 제3자에게 배정된 수량이며,이에 따라 금융당국에 계약서 사본을 포함하여 제출 하였으나, 계약의 내용에 따라 계약인의 정보를 마스킹하여 제출한 계약이 존재하며, 해당 항목의 배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Team : 95,000,000
Advisors : 197,050,000
Ecosystem Incentive : 461,572,544
합계 : 7.53억 PCI
즉, SBS를 통해 보도된 행방을 알 수 없는 7억개의 PCI는 저희가 마스킹 하여 계약서를 송부한 Team, Advisors, Ecosystem Incentive 수량에 해당하며, 이는 정당한 계약 관계에 따라 지급되었으나, 단지 계약에 포함된 비밀유지 조항으로 인해 회사가 자유롭게 공개할 수 없어서 발생한 문제일 뿐, 자금세탁 등의 용도로 활용된 바 없습니다. 계약의 내용에 따른 회사의 업무를 단순한 의혹으로 정당하지 못한 것처럼 표현한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유통량에 관한 내용
페이코인은 가상자산을 실생활에서 결제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나가고자 하는 프로젝트로, 단기간 내의 급격한 물량 증가와 감소 모두 결제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각 제휴사 및 관계사들의 양해를 통해, 락업계획에 따른 언락 수량 범위 내에서 양 당사자간의 협의를 통해 시장에 유통할 수 있도록 협의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통상적인 페이코인 유통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분 예산 지갑 > 중간 지갑 > 최종 유통을 위한 지갑
1) 배분 예산 지갑은 PayProtocol이 소유하고 있는 지갑으로, 배분되었으나 그 수혜자가 배정되지 않아 단순 예산으로 보유하고 있는 지갑으로, 이용자보호센터를 통해 지갑 목록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실제 유통되지 않고 있으며, 그 내역은 외부에 공개하고 있는 지갑으로, 유통량 산정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2) 중간 지갑은 수혜자가 확정되어, 계약된 수량 전체가 이전되나, 실제 수량으로 유통되기 위해서는 PayProtocol과의 협의가 있어야만 이체가 가능한 수량입니다. 따라서 회사의 동의 없이는 유통될 수 없으므로, 유통량 산정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3) 최종 유통을 위한 지갑은 PayProtocol과 수혜자와의 협의에 따라 최종 유통될 수 있도록 지급된 수량으로, PayProtocol의 의사와 관계 없이 유통되어 결제, 혹은 거래될 수 있습니다. 유통량에 포함되는 수량입니다.
이에 따라, 제3자에게 배정된 수량 중 최종 유통을 위한 지갑으로 이전되어, 유통량에 반영된 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Team : 50,460,000
Advisors : 67,962,043
Ecosystem Incentive : 89,700,128
합계 : 166,696,257 PCI
위 수량은 22년 3월 이후 모든 지급이 중단 되었으며, 향후 추가 지급이 발생할 경우, 최소 보름 전 사전 공시 후 지급하도록 내부 프로세스 변경을 완료 하였습니다.
또한, 중간 지갑의 잔액 현황 역시 금융당국에 제출하였으며, 유통량에 대한 이슈는 별도로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PayProtocol은 관계사인 다날, 다날핀테크가 보유한 페이코인의 수량까지 매일 금융당국에 보고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에서는 계약 내용에 따른 정상적인 업무 내용이며, 금융당국에 충실히 소명한 내용에 대해 정당하지 못한 것처럼 보도한 SBS의 보도 내용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저희 팀에서는 앞으로 이러한 왜곡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투명한 공시 프로세스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페이코인팀 드림